Large temples in Korea usually have three gates. When you enter a mountain temple, you will find the first Iljumun Gate, the mid gate, the Cheonwangmun Gate, and the last gate, the Bulimun Gate.
When we experience temples, knowing the knowledge of these gates adds more fun to the temple experience and becomes the basis for new knowledge.
[일주문] [One Pillar Gate]
개요: 큰 사찰에 가게 되면 여러 문을 거치고 올라가게 되는데, 그중 처음 만나게 되는 문이 대개 일주문(一柱門)입니다. 두 개 혹은 네 개의 기둥을 사각이 아닌 일렬로 나란히 세우고 그 위에 지붕을 얹는 독특한 형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절에서는 가끔 일주문이 없고 '천왕문'이 그 자리를 대신하기도 합니다.
의미: 출입을 위해 있는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불과 중생, 극락과 사바의 경계를 이루는 상징적 구조물로, 일주문을 기준으로 세간과 출세간, 생사윤회의 중생계와 열반적정의 불국토가 나누어지는 경계이기도 합니다.
부산 범어사의 일주문입니다.
[천왕문] [Four Heavenly Kings Gate]
개요: 천왕문은 사찰로 들어서는 3문 중 일주문 다음에 위치하는 대문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천왕문은 그림 또는 조각으로 조성한 사천왕을 봉안한 문입니다. 즉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상을 모셔놓은 전각이기도 합니다.문의 안쪽에는 사방을 지키는 신으로, 동방 지국천왕, 남방 증장천왕, 서방 광목천왕, 북방 다문천왕이 있습니다.
의미: 중생들이 불도에 따라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살피고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며 출입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 수호신들에 의해서 도량 내의 모든 악귀가 물러난 청정 도량이라는 신성 관념을 가지도록 합니다.
법주사의 천왕문과 많은 사천왕들의 모습들중 한 종류입니다.
[불이문] [Gate of Non-Duality]
개요: 사찰로 들어가는 문들 중 마지막 문으로서 해탈문 이라고도 부릅니다. 불이문은 동향한 전면 3칸에 판문을 달아 출입하는데, 대들보 위에 두꺼운 솟을합장재를 삼각형으로 짜고, 그 부재위에 장여를 걸쳐 도리를 얹어서 서까래를 받게 합니다.
솟을합장재 :한옥의 지붕에서 주로 사용되며 위로 솟아오르면서 두 개의 부재가 맞닿아 측면에서 보면 한자로 사람 인 '人' 자 모양을 만드는 나무부재를 말합니다.
장여와 도리 :지붕틀을 구성하는 부재들입니다.장여는 도리 밑에서 도리를 받쳐주며 도리는 기둥 위에 놓여 서까래를 지지합니다. 또한 서까래는 지붕면을 형성하는 가늘고 긴 나무들입니다.
의미: ‘불이’는 진리 그 자체를 달리 표현한 말로, 본래 진리는 둘이 아님을 뜻합니다. 불교에서 추구하는 가장 높은 가치중 하나입니다. 불교에서는 불이의 경지가 곧 깨달음의 경지입니다. 불이문에 들어선다는 것은 곧 불국정토에 들어 선다는 뜻입니다.
양산 통도사의 불이문 사진입니다.
추가로 금강문은 일주문과 천왕문 사이에 있으며 불법의 수호신 금강역사를 모시는 문입니다. 절의 정문에서 본당에 이르는 위에서 설명한 3개의 문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강력한 금속 금강과 같이 초강력 지혜로 일체의 번뇌를 극복하(라)는 뜻이 담겨 있는 문이며 인왕문이라고도 합니다. 금강역사는 대개 주먹을 쥐거나 금강저, 금강칼, 금강칼 같은 것을 든 모습입니다.